GTX-C노선 조속 착공 위한 공사비 현실화방안 등 논의
경기도는 국토교통부에 대해 새 정부의 국정과제인 ‘교통혁신 인프라 확충’과 관련한 경기도 철도 현안을 직접 건의해 주목된다.
김대순 경기도 행정2부지사는 5일 공항철도 서울역 접견실에서 강희업 국토교통부 제2차관을 만나 경기도가 신청한 주요 철도사업이 정부 계획에 최대한 반영될 수 있도록 요청하고, GTX C노선의 조기 착공을 위한 지원 방안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김 부지사는 국토부가 추진 중인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과 ‘제5차 대도시권 광역교통시행계획’에 경기도가 제출한 사업들을 포함해 달라고 강조했다.
그는 ▲국가철도망 40개 사업(고속철도 3개, 일반철도 8개, 광역철도 29개)과 ▲광역교통시행계획 48개 사업의 반영을 건의했다. 주요 사업으로는 SRT 의정부 연장, KTX 파주 연장, 경기남부동서횡단선(일명 반도체선), GTX G·H노선 신설, 경기남부광역철도 건설 등이 포함됐다.
김 부지사는 철도 인프라 확대의 필요성을 거듭 강조하며 “경기도 철도사업이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되는 것은 단순한 교통 편의 제공을 넘어, 정부의 지역 공약 이행과 도민 삶의 질 향상, 나아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핵심 기반이 된다”면서 “신청한 사업들이 반영된다면 경기도민의 광역 교통 접근성과 경쟁력이 한층 높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GTX-C노선 문제도 비중 있게 다뤄졌다. GTX-C노선은 지난해 1월 착공식을 치렀지만, 건설 물가 급등으로 총사업비가 늘어나면서 실제 공사가 지연되고 있다. 이에 김 부지사는 “GTX-C노선은 도민들의 기대가 큰 사업인 만큼 정부의 적극적인 협력과 제도적 지원이 절실하다”며 신속한 추진을 촉구했다.
경기도는 교통 인프라 확충이 수도권 균형 발전과 도민 생활 편익 증대의 열쇠라는 입장을 분명히 하며, 정부 계획에 적극적으로 반영될 수 있도록 국토부와 긴밀히 협의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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