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번 체험학습은 경기교육의 기본 방향인 '지역 협력으로 꿈을 펼치는 교육'을 실현하고, 연천 지역의 생태, 안보, 통일 등 특화된 자원을 활용한 학생 맞춤형 미래 교육 기반 조성을 목표로 한다.
올해는 총 4가지 주요 프로그램으로 운영되며, 학교 및 학급 단위로 자율 신청하여 교육과정 연계 프로그램으로 진행된다. '연천 에이드(AIDed) 물 사랑 미래학교'는 한국수자원공사(K-water) 연천포천권지사와 연계한 프로그램이다. 대상은 초등학생이며 ▲물 해설사와 함께하는 ‘Water Story’ ▲간이정수기 만들기 및 수차발전기 제작 체험 ▲전망대 견학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연천 에이드(AIDed) 평화·통일 미래학교'는 한반도통일미래센터와 연계하여 당일형 또는 숙박형 프로그램으로 운영한다. 연천 지역의 중학교 1학년 학생들이 모두 참여하는 프로그램으로 ▲통일미래 체험, ▲통일 탐정 사무소, ▲도전! 통일 골든벨, ▲오두산전망대 등 안보 현장 탐방 등으로 구성하여 학생들의 평화통일 감수성 함양 및 세계세민역량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한다. '연천 에이드(AIDed) 미래 Key-school'은 육군 제5보병사단과 연계한 프로그램으로 ▲군사 장비 체험 및 안보교육, ▲열쇠전망대 견학을 통한 분단 현실 이해 등으로 구성된 일일형 체험 프로그램이다. 마지막으로'연천 에이드(AIDed) 동물사랑 미래학교'는 경기북부야생동물구조관리 센터와 연계한 프로그램으로 ▲ 수의사체험 프로그램, 멸종위기 야생동물 보호 프로그램 등으로 구성된다.
연천교육지원청 이상호 교육장은 “이번 체험학습이 연천의 지역 자원을 교육 자원으로 전환하여 학생들에게 깊이 있는 학습경험과 미래역량을 키우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지역사회와 학교가 함께 성장하는 미래 교육의 좋은 모델이 되길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투데이1.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