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과메기전(과학관과 메이커들의 기발한 전시)은 창의적인 만들기 활동을 하는 메이커와 협력하여 전시주제와 관련된 다양한 아이디어를 함께 발굴하고 전시품을 직접 제작하여 전시하는 행사이다.
4회차 중 두 번째로 개최되는 이번 과메기전의 전시주제는 『일상무기:각자도생』으로,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생활용품(나무젓가락, 고무줄, 물총 등)을 활용하여‘각자 생존을 위해 창작자들이 직접 제작된 무기’들을 전시하여 그 속에 담긴 이야기와 과학원리를 관람객들이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다.
어렸을 때 한 번쯤은 만들어 본 고무줄총, 물폭탄 등의 간단한 무기부터 복잡한 형태의 자체 제작 무기(개틀링건) 등이 전시되어 호기심 많은 아이들뿐만 아니라 성인에게도 즐거움과 추억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전시기간 중 7월 3일(토) 13:00~16:00에는 관람객들이 직접 체험할 수 있는 다양한 행사가 개최될 예정이다. 전시품개발센터 쇼룸(실내)에서는 간단하게 제작할 수 있는 고무줄총 제작 체험을, 사이언스캠핑장(실외)에서는 물풍선 투석기, 공기로켓발사대를 활용한 로켓발사 등을 체험할 수 있다. 체험행사 참여접수는 당일(7월3일) 전시품개발센터 쇼룸에서 선착순 현장접수로 진행될 예정이다.
국립중앙과학관 유국희 관장은 “메이커들의 활동을 적극 장려하고 민·간과 협력하여 전시콘텐츠 생산, 유통, 소비 플랫폼 역할 수행에 부응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투데이1.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