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번 개편에서는 통계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주요 화면을 시각화하였고,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모바일 이용에서 통계를 편하게 활용하는 데 주안점을 두었다.
개선된 주요내용은 기존 텍스트 위주의 복잡했던 화면에서 그간 국민의 이용이 많았던 통계정보와 30개 통계분야를 이미지화한 버튼형의 메인화면으로 구성하여 이용하는 데 보다 편리하게 개선하였다.
그리고 모바일 사용이 증가함에 따라 모바일에서도 더 많은 통계정보를 활용할 수 있도록 국가통계를 확대하여 이용이 쉽도록 기능을 개선하였다
이번 개편과 함께 이용자가 원하는 통계를 빠르고 쉽게 찾을 수 있는 챗봇(코봇)과 3D 인구 체험형 콘텐츠를 금년 4월부터 서비스할 예정이다.
챗봇시스템의 도입은 통계정보를 간단한 텍스트 입력으로 쉽고 편리하게 찾을 수 있어 유용한 기능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또한, 우리나라 인구가 사회문제로 대두됨에 따라 이에 대한 공감대 형성을 위해 저출산·고령화·다문화 시대에 대한 인구통계를 VR(Virtual Reality: 가상현실)형식으로 체험할 수 있도록 3D 인구 체험형 콘텐츠를 제작하여 서비스한다.
통계청은 앞으로도 국민이 쉽고 편리하게 통계를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데이터 기반의 합리적 의사결정을 지원하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투데이1. 무단전재-재배포 금지]